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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임상순환기학회

정관 & 회칙

제 정 : 2018년 4월 21일
개 정 : 2019년 3월 30일

제 1 장 총 칙

제 1 조 (명칭)

본회는 대한임상순환기학회라 칭한다. (The Korean Association of Clinical Cardiology, 약칭: KACC)

제 2 조 (본부)

본회는 대한개원내과의사회 산하단체이며, 본부를 서울특별시에 두고 각 시ㆍ도 지역에 지회를 둘 수 있다.

제 3 조 (목적 및 사업)

본회는 임상순환기학 분야의 의학적 지식 향상과 기술적인 발전을 목적으로 하며 다음 사업을 한다.

  1. 1) 학술대회에 관한 사항
  2. 2) 순환기내과학 지식 및 정보의 교류에 관한 사항
  3. 3) 학술지 및 도서 발간에 관한 사항
  4. 4) 임상순환기학회 전문의사의 양성과 교육에 관한 사항
  5. 5) 임상순환기학회 인정의 자격에 관한 사항
  6. 6) 회원복지 증진을 위한 수익사업 추진에 관한 사항
  7. 7) 기타 본회 목적에 필요한 사항

제 2 장 회 원

제 4 조 (회원)

  1. 1) 정회원 : 내과전문의로서 본회의 목적에 찬성하고 회비를 납부한 자.
  2. 2) 준회원 : 본회의 목적에 찬성하고 회비를 납부한 자중 평의원회의 동의를 거친 타과 전문의.
  3. 3) 명예회원 : 본회의 발전에 공헌이 큰 자로서 평의원회에서 과반수의 찬성으로 통과 된 자.

제 5 조 (임상순환기학회 인정의 자격조건)

대한임상순환기학회 정회원, 준회원 및 명예회원 중 본회에서 정하는 자격 조건에 합당한 자로 하며 필요한 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 6 조 (의무 및 권리)

  1. 1) 회원은 회비를 납부하고 회칙을 준수해야 한다.
  2. 2) 회원은 본회가 개최하는 학술대회에 참석하여야 한다.
  3. 3) 정회원은 본회의 선거권 및 피선거권, 기타 본회에 관한 의결권을 갖는다.
  4. 4) 회원은 회원으로서의 의무를 심히 태만하거나 본회의 명예훼손 행위, 회원 상호간의 친목 저해행위, 의료 및 생명 윤리 위배 시 회원의 자격을 정지할 수 있다.

제 3 장 임 원

제 7 조 (임원)

본회는 아래와 같이 임원을 둔다.

  1. 1) 고문 약간 명
  2. 2) 회장 1명
  3. 3) 이사장 1명
  4. 4) 자문위원, 특별위원 약간 명
  5. 5) 부회장 10명 내외
  6. 6) 감사 2명
  7. 7) 상임이사 30명 내외

제 8 조 (임원의 임무)

  1. 1) 고문은 본회의 자문에 응하고 고문회의에 참석하며 평의원으로 평의원회에 참석한다.
  2. 2) 회장은 본회를 대표하고 학술대회, 평의원회, 고문회의, 상임이사회의 의장이 되며, 본회의 회무를 총괄하고 학술대회를 주관한다.
  3. 3) 이사장은 대한개원내과의사회와 본회의 상호협력과 교류에 관한 사항을 주관한다.
  4. 4) 자문위원, 특별위원은 본회의 난제와 학회발전에 대하여 의견을 개진한다.
  5. 5)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부회장 중 연장자가 그 직무를 대행한다.
  6. 6) 감사는 본회의 사무 및 재정을 감사한다.
  7. 7) 상임이사는 각자 맡은 고유 업무를 추진해야 한다.

제 9 조 (임원의 임기)

  1. 1) 임원의 임기는 2년이며 중임할 수 있다. 단 회장은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2. 2) 이사장의 임기는 대한개원내과의사회의 임기에 준한다.
  3. 3) 회장 유고시 잔여임기가 1년 미만인 경우에는 연장자 부회장이 회장직을 대행하고, 잔여임기가 1년 이상일 경우 평의원회에서 보선하며,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 기간으로 한다.
  4. 4) 임원은 임기가 만료되어도 후임자가 결정 될 때 까지는 그 직무를 집행하여야 한다.
  5. 5) 임기의 기준일은 춘계학회가 개최된 달의 말일까지로 한다.

제 10 조 (임원의 선출)

  1. 1) 본회의 회장과 이사장을 역임한 자는 고문으로 추대한다. 또한 회장은 상임이사회의 재청을 받아 고문을 추대할 수 있으며 차기 평의원회에 보고한다.
  2. 2) 회장 및 감사는 평의원회에서 선출한다. 단, 회장은 학회회무의 연속성을 위하여 임원으로 4년이상 본회의 상임이사회에 참여하였던 자로 하며, 4년이상의 임원자격은 2022년부터 시행한다.
  3. 3) 이사장은 대한개원내과의사회 회장 또는 대한개원내과의사회에서 추천한 인사로 추대한다.
  4. 4) 회장은 부회장과 상임이사를 임명한다.

제 4 장
학술대회, 평의원회, 상임이사회, 위원회

제 11 조 (학술대회)

  1. 1) 학술대회는 년 2회 (봄, 가을) 개최한다.
  2. 2) 학술대회의 형식과 내용은 상임이사회에서 정한다.

제 12 조 (평의원회)

  1. 1) 평의원회는 평의원으로 구성하며 년1회 정기 평의원회를 매년 춘계학술대회 전날에 개최하고, 회장이 이를 소집하며 회장이 의장이 된다.
  2. 2) 평의원회는 재적 평의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하고 재석 평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며 가부동수인 경우 부결된 것으로 한다.
  3. 3) 의장은 평의원 3분의1이상, 또는 상임이사회의 요구가 있을 때에는 임시 평의원회를 소집한다.
  4. 4) 평의원이 불참 시 위임장 제출로 평의원회 출석을 대신할 수 있으나 의결권은 없다. 또한 자문위원, 감사는 평의원회에 참석할 수는 있으나 의결권은 없다.
  5. 5) 평의원회 소집 14일 전까지 일시, 장소를 공고하고 안건 및 토의사항을 각 평의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 13 조 (지회장 및 평의원 선출)

  1. 1) 시도지회의 지회장은 각 지역 개원내과의사회 회장이나 그 회장이 추천한 사람으로 한다.
  2. 2) 지역평의원을 선출하기 위하여 평의원선정위원회를 둔다.
  3. 3) 평의원선정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위원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회장이 된다.
    1. 1. 회장
    2. 2. 회장이 위촉한 임원 3명
    3. 3. 대한개원내과의사 회장
    4. 4. 대원개원내과의사 회장이 위촉한 지역평의원 3명
  4. 4) 평의원선정위원회는 재적위원 3분의 2의 출석으로 성립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며, 가부동수인 경우 회장과 대한개원내과의사회장이 협의하여 결정한다.
  5. 5) 다음 각 호의 사람은 평의원이 된다.
    1. 1. 평의원선정위원회에서 선출한 지역평의원
    2. 2. 본회 회장, 이사장, 부회장, 상임이사
    3. 3. 본회 고문 중 직전 임기의 회장 및 이사장
    4. 4. 대한개원내과의사회 대의원회 의장
  6. 6) 평의원선정위원회는 각 시도개원내과의사회의 추천을 받아 각 시도별 회원 수에 비례하여 지역평의원을 선출하며, 그 정수는 60명 내외로 한다. 지역평의원의 배정 시 소수점 이하는 반올림하고 2명 이하인 시도는 2명으로 한다.
  7. 7) 시도지회의 회장 및 총무이사는 당연직 지역평의원이 된다.
  8. 8) 지역평의원의 임기는 각 시도개원내과의사회의 임기에 따른다.

제 14 조 (평의원회의 의결사항)

  1. 1) 회장 및 감사선출
  2. 2) 회칙변경, 예산 결산의 승인에 관한 사항
  3. 3) 회원 자격의 변경에 관한 사항
  4. 4) 직제 및 제 규정 인준에 관한 사항
  5. 5) 기타 상임이사회에서 부여된 사항
  6. 6) 회비에 관한 사항

제 15 조 (상임이사회)

  1. 1) 상임이사회는 회장, 이사장, 자문위원, 특별위원, 부회장과 상임이사로 구성되며, 년2회 이상의 정기 상임이사회를 가지며 회장이 이를 소집하며 회장이 의장이 된다. 감사는 상임이사회에 참석할 수 있으나 의결권은 없다.
  2. 2) 상임이사회는 재적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하고 출석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며 가부동수인 때에는 부결된 것으로 한다.
  3. 3)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상임이사 과반수의 요구가 있을 때에는 임시 상임이사회를 소집한다.

제 16 조 (상임이사회의 업무 및 의결사항))

  1. 1) 상임이사회는 다음 부서를 담당하며 새로운 부서의 상임이사가 필요시 상임이사회의 결의에 따라 상임이사를 둘 수 있다. (총무, 재무, 학술, 보험, 공보, 법제, 사업 등) 등을 둘 수 있다.
  2. 2) 상임이사는 전항 각 부서의 업무를 분담하며, 필요에 따라 무임소이사 등을 둘 수 있다.
  3. 3) 상임이사회의 의장은 회장이 된다.
  4. 4) 상임이사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한다.
    1. ① 자문위원 및 특별위원 추대에 관한 사항
    2. ② 사업계획 및 세입, 세출, 예산편성에 관한 사항
    3. ③ 각 위원회의 위원 인준 및 사업계획 인준에 관한 사항
    4. ④ 사무직제 및 제 규정 제정에 관한 사항
    5. ⑤ 학술대회 및 연수 강좌에 관한 사항
    6. ⑥ 회원 자격 심사에 관한 사항
    7. ⑦ 정기총회 및 평의원회의 의제 결정
    8. ⑧ 표창 또는 징계에 관한 사항
    9. ⑨ 회비에 관한 사항

제 17 조 (위원회)

  1. 1) 본회는 총무, 재무, 학술, 보험, 법제, 사업 등의 위원회를 둔다.
  2. 2) 각 위원회의 위원장은 담당 상임이사가 된다.
  3. 3) 각 위원회의 위원은 주무위원장의 추천으로 상임이사회에서 회장이 임명한다.
  4. 4) 회장은 제1항의 위원회 외에 필요성에 따라 상임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임시 위원회를 둘 수 있다.

제 5 장 재 정

제 18 조 (재정 수입)

본회의 재정은 다음의 수입금으로 한다. 단 1)항은 평의원회의 인준을 받아야 한다.

  1. 1) 회원의 회비, 입회금 및 기타 부담금
  2. 2) 찬조금
  3. 3) 광고 및 사업 수입
  4. 4) 자산으로부터의 과실
  5. 5) 기타 수입금

제 19 조 (예산 및 결산)

본 회의 세입, 세출 결산은 평의원회에서 심의한다.

제 20 조 (운용 제한)

본회의 재정은 은행예금을 원칙으로 하며, 임원 개인이 소지할 수 없다.

제 21 조 (상임이사회)

회무연도는 매년 4월 1일부터 익년 3월 31일까지로 하고,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까지로 한다. 단 회장이 변경되는 해는 회계연도를 1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와 ‘4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분리 한다.

제 6 장 부 칙

제 22 조 (준칙)

본 회칙에 명기되지 않는 부분은 일반 관례에 준한다.

제 23 조 (회칙 개정)

본 회칙은 평의원회에서 참석 평의원 3분의2이상의 찬성으로 개정 또는 수정할 수 있다.

제 24 조 (시행일)

본 회칙은 평의원회에서 통과된 날로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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